[영도 아파트 분석]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feat. 영도 토박이 공인중개사 제영부동산)

2024. 3. 31. 18:03부동산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도 토박이 공인중개사 제영부동산입니다.

원래 제 꿈은 증권사 애널리스트였습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공인중개사가 되어 저의 고향인 부산 영도에서 중개업을 하고 있습니다. 중개업을 하다보니 예전에 기업분석을 했던 것처럼 아파트를 분석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영도 아파트분석이라는 컨텐츠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분석 아파트는 바로 저희 사무실이 위치해있는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핵심포인트를 말씀드리고 두 번째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개요, 즉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아파트의 기본정보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장점만 있는 물건은 없기에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에 대한 아쉬운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이나 대안을 설명드리고 마지막으로는 저의 생각과 의견을 종합하고 요약한 제언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핵심포인트 첫 번째는 신축이라는 점입니다. 사용승인일이 2022년 5월 24일로 곧 2년차가 되어가는 아파트입니다. 영도에서 나홀로아파트말고 단지가 형성된 브랜드 아파트 중 신축은 청학 우성스마트시티뷰, 봉래 센트럴에일린의 뜰, 동삼동 오션라이프에일린의 뜰, 오션시티푸르지오 이렇게 총 4개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영도에서 이 4개의 아파트를 제외한 단지가 형성된 브랜드아파트들은 거의 20년차를 넘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아파트는 영도에서 몇 안되는 신축인 만큼 기본적으로 컨디션이 좋고 깨끗해서 입주할 때 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점점 기술이 늘어 요즘 아파트 정말 잘 짓잖아요.  신축아파트와 구축아파트 구조가 차이가 꽤 커서 비교가 되죠.  그에 따라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역시 구조가 잘 빠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격입니다. 분양가의 기초가 되는 택지비와 건축비, 또한 자재비와 인건비는 계속 오르고 물가에 맞춰서 부동산가격은 계속 오르기 때문에 나홀로아파트말고 일반적으로 단지가 형성된 브랜드아파트는 분양가를 최저점이라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분양가를 보시면 27평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분양가가 2억 후반에서 3억 초반입니다. 또한 현재 2024년 3월 31일 기준으로 매매가격 호가는 초급매 2억8000만원 매물을 제외하면  2억9800만원에서 4억에 형성되어 있고 대부분의 매물은 3억대입니다. 전세가는 2억4000만원에서 3억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자료를 보시면 분양가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확장비용과 시스템에어컨 비용을 감안하면 호가가 분양가에 비해 거의 오르지 않은 상태라 잡기 좋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세상에 다 좋은 물건은 없죠.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도 마찬가지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세대수입니다. 세대수가 262세대로 300세대가 조금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대수가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큰 단점이 되지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아파트를 보실 때 세대수를 중요하게 보는 이유 많지만 크게 세 가지로 추릴 수 있는데 관리비, 주변 인프라, 거래유동성입니다.

그러나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관리비는 다른 대단지아파트와 비교했을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관리비가 보통 15만원에서 20만원사이로 나옵니다.

또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영도구청 옆 인근에 위치하여 영도 시내버스들 노선인 메인도로변에 위치하여 접근성 또한 좋습니다. 그리고 인근에 스타벅스 영도청학DT점이 입점하여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뿐 아니라 영도가 전체적으로 인프라가 계속해서 점점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거래유동성입니다. 부동산은 주식처럼 거래유동성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파트는 유동성이 높은 편에 속하고 세대수가 어느정도 나오고 단지가 형성된 아파트는 거래유동성이 높기 때문에 사거나 팔기가 쉽습니다. 신축 나홀로아파트들은 깨끗하고 입지도 좋은 경우가 많지만 사람들이 잘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거래유동성이 낮아 환금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거래유동성 측면에서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우성건설이라는 브랜드가 있고 단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세대수가 1000세대가 안된다고 하더라도 거래유동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는 아파트입니다. 영도에 1000세대 나오는 대단지 아파트가 거의 없기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의 아쉬운 점인 세대수는 크게 걱정을 안 해도 되는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세상에 세대수 많고 입지가 좋고 직장이랑 가까우며 신축이며 구조도 좋은데 가격까지 싼 아파트는 없습니다. (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끌해서 집도사고 거기서 중개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여러 조건들이 좋아질수록 당연히 가격은 비싸집니다. 그래서 항상 현실과 타협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그 현실적인 상황과 타협을 못하면 결국 영끌의 영역으로 가게 되겠죠.. 그리고 그 결과는 감당이 안되는 비용을 부담하며 힘들게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영도에서 최고의 입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영도의 대부분의 아파트에 비해 좋은 입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세대수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그 세대수로 인해 단점이 되는 요소는 없습니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대부분의 세대가 27평으로 넓은 평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입지가 좋으며 구조가 잘 빠진 신축아파트 시세가 이런 좋은 가격으로 형성될 수 있었습니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는 영도 내에서 현실적인 타협점이 되는 최고의 아파트 중 하나라는 제언을 남기며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영도아파트 #청학동아파트 #영도매매 #청학동매매 #청학우성스마트시티뷰 #영도아파트분석 #제영부동산

반응형